• 본 시니어기자교육은 단순히 기사 쓰는 법을 배우는 교육이 아닙니다.
• 교육생 본인의 강점을 재확인하고, 인생후반기를 위한 목표를 수립합니다.
• 세상과 소통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용한 IT기기 활용법도 배웁니다.
• 누구든 만나서 정보를 얻고 인맥을 넓히면서, 사회활동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스윕목적
■ 마음(인지역량) 강화
■ 관계(정서역량) 강화
지역시니어신문과 기자활동을 매개로 [OKR실행법]을 반복하면서 [SMART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스윕]의 목적
■ SMART목표전략
구체성(S)·측정가능(M)·달성가능(A)·현실성(R)·기한(T)이 있는 목표수립 방법
[예시]
• 일반적인 목표 : 내 책 출간
• SMART목표 : 여행 가이드북, 150페이지 분량, 11월 30일 출간
■ OKR실행
내가 실천한 핵심결과(Key Results)들로 작은 목표(Objective) 달성하는 방법
[예시]
• 작은 목표(O) : 매주 지역시니어신문에 여행기 연재
• 핵심결과(KR) ① : 월별·주별 여행답사 리스트 작성
• 핵심결과(KR) ② : 주별 여행 포인트 설정, 동선 확정
교육생들이 열정과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에서 “평범한 노인이 아니라, 오피니언 리더”로 격상된 삶을 누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 ‘소셜웰빙 강화 프로그램'(SWIP, Social Wellbeing Improvement Program) 진행: 시니어들이 기자활동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일과 소득을 확보하는 일련의 교육과정
SWIP 교육은 1~3단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각 단계별로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1단계 이상 수료할 경우 경험거래소에 VIP등급으로 등록됩니다.
시간 | 제 목 | 내 용 |
1일차 (3h) | 1강_SWIP 개요 | 소셜웰빙 강화 프로그램 소개, 목표설정 |
2강_언론환경&신문법 | 언론환경 변화, 신문법, 언론의 자유, 기자의 권리 | |
3강_기사의 개념·구조 | 일반인은 모르는 기사의 개념과 구조 | |
2일차 (3h) | 4강_취재기법 | 당당하게 사람 만나는 법 |
5강_취재실습 | 취재실습/코칭 | |
6강_스트레이트 기사 | 팩트와 논리로 글쓰는 법 | |
3일차 (3h) | 7강_스트레이트 실습 | 스트레이트기사 실습/코칭 |
8강_인터뷰 진행방법 | 누구든 만나서 묻고 기록하는 법 | |
9강_인터뷰 기사작성 | 인터뷰 실습/코칭 | |
4일차 (3h) | 10강_보도사진/영상 | 보도사진/영상 개념·촬영·편집 실습/코칭 |
11강_개별 목표수립 | SWIP1_목표수립·취재전략 수립 | |
12강_기사첨삭 | 기사 수정·보완 첨삭교육 | |
*본 커리큘럼은 교육효과 극대화를 위해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시니어신문 발행인 장한형 대표
• 2006년부터 18년째 시니어를 위한 기사를 작성하고, 시니어 일자리 창출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시니어를 위한 강의와 교육을 진행하며 수많은 시니어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습니다.
• 시니어들이 자존감을 회복하고 사회활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험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경력
■ TV진행
■ 주요 시니어기자교육 이력
■ 시니어신문(본사1기)
■ 시니어신문(본사2기)
■ 하남시니어신문(1기)
■ 설악시니어신문(1기)
■ 안산시니어신문(1기)
■ 전국 15개 노인복지관
■ 기자증/명함 제공
[기자증]
[명함]
■ 신원증빙
■ 노인일자리 편입
■ 네트워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