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20만, 동서남북 교통과 산업의 요충지 경기도 수원시. 노인인구 12만5000명(전체 인구 대비 10.43%)의 수원시는 2016년 6월 국내에서 3번째로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받았습니다.
수원시는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 직후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실행계획’을 세웠고, 같은해 9월에는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수원시는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의 특성을 모두 내포하는 행정적 특성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수원시는 노인복지서비스 체계가 미비한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을 고루 표출하고 있습니다.
시니어신문은, 수원시가 갖고 있는 지역적 특성에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의 연구와 관찰 끝에 수원시에서 새로운 시도를 거행키로 했습니다. 시니어의 삶의 양식과 태도를 시대에 맞게 전환하고, 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는 자생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시도를 「3자 캠페인」으로 명명했습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실천으로 수원지역 시니어기자단 선발, 수원형 시니어 일자리창출사업을 시작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명확합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견인하는 시니어, 지역주민에게 존경받는 시니어, 자신의 삶에 만족하는 행복한 시니어.
궁극적으로 [시니어의 일과 행복]이란 (주)메인에이지의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이 여정이 결실을 맺을 즈음, 우리의 시도는 이미 다른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을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당부드립니다.